티스토리 뷰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리면 살이 쭉쭉 빠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호기심이 가던차에 눈 앞에 실제로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걸려 살이 쭉 빠진 친구를 보게 되었다. 멀리서 손을 흔들며 걸어오는데 누군지 못 알아보고 가까이와서 대화하며 알게됐으니 다이어트 효과는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겠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다이어트 

누군가는 몸 만드는게 세상에서 가장 쉬운일이라고들 하지만 나는 그게 참 어렵다. 맨날 5kg만, 지금 상태보다 5kg만 더 빠지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살아오지 n년차..  건강검진을 꼬박꼬박하게 된 30대부터 들려오던 갑상전 기능 항진증과 저하증에 대한 이야기.. 저하증에 걸리면 보통 살이 찌고 항진증에 걸리면 살이 빠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러면 안되지만 항진증에 걸릴 방법은 없을까해서 항진증의 원인까지 찾아보는 지경에(!) 이르렀다.. 직접 보니 다이어트 측면에서 효과가 진짜 확실하긴하다. 



 

다이어트 효과 본 친구 

이러면 안되지만.. 아파서 살이 빠진거라는데 자꾸만 이뻐진 얼굴과 몸에 눈길이 갔다. 항상 정상 체중(166cm/57~58kg)이었던 친구인데 항진증에 걸리고 나서 두 달만에 8kg가 빠져서 50kg가 된 것이다. 진짜 미용 체중에 있는 사람은 이렇게 옷빨이 잘 받는구나 싶었다. 

 

썸네일

 

분명 병에 걸린 것인데.. 항진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다이어트 효과에만 집착하는 이 모습이 보기 좋지 않으겠지만... 내 친구는 의사한테 "항진증이 잠깐 왔다 간것같네요. 건강해졌어요"라는 말을 들었다고 하기에 이렇게 맘 편하게 다이어트 효과를 칭송하고 있다. 실제로 만난 날, 친구는 너무나도 혈색도 좋고 ㅋ 목소리도 우렁차고 신나서 밥을 잘 먹었기에 항진증이 잠깐만 왔다가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계속하고 있다. 

 

무슨 다이어트 약광고도 아닌데 

단 두 달만에 운동없이 식단조절없이 8kg 감량! 



이게 현실로 일어나는게 갑상전 기능 항진증.... 

 

친구가 나은 상태라서 정말 이것저것 많이 물어봤다. 이날 여자 4명이 모였는데 같이 있는 시간 내내 이 친구의 갑상선 항진증의 원인이 뭐였던것같은지, 증상은 어땠는지, 운동은 했는지, 식사조절을 한건지.. (이러면 안되는데 ><) 가 제일 큰 화두였다. 다 나은 친구는 다행히 기분이 좋아 물을 때마다 신나게 대답을 해줬는데 원인은 스트레스였던 것 같고(정확히 알 수 없다고 한다) 감량이 된건 진짜 아파서 그런거라 자기 의지대로 한건 아무것도 없다는게 결론이었다. 그 말을 들으니 또 아파야만하는거구나 싶어 겁도 났지만 집에와서 원인을 또 찾아봤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갑상선 위치

1. 그레이브스씨 병에 걸렸을 경우

2. 갑상선 호르몬 과다분비 

3. 인융모성선 자극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 

4.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 

일부러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리는 미친짓을 하진 않을테지만 걸릴 수 있는 방법(!)도 딱히 보이진 않는다. 친구의 얘기말고도 실제로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려서 치료중인 분들의 후기를 보니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고 그게 목의 갑상선으로 이상이 나타나는게 저하증과 항진증인 것 같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 체중 감소 
  • 예민한 신경과 기분 
  • 심박수 증가
  • 설사, 변비 등이 소화기 문제 증상 
  • 안구 돌출 
  • 목 붓기 

 

못 알아볼 정도로 살이 빠진 친구 덕분에 혹했던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과 부작용을 보니 체중 감소 말고는 다 겪고 싶지 않은 부작용이 너무 많다. 다이어트 꼼수 그만 찾아보고 오늘 나가서 1만보부터 걸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