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시 난임 지원 2023년 7월부터 소득제한이 없어졌어요. 서울에 살고 난임 진단을 받은 부부(사실혼관계인 분들도 받을 수 있어요) 라면 이제 누구나 난임 시술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바로 며칠 전 이 지원금을 신청한 사람으로써 승인은 물론 통지서까지 출력했습니다. 서울시 난임지원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서울시 난임지원 신청 방법 



정부24 사이트에서 난임지원금을 신청합니다. 시술하실 여성분의 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신청하셔야합니다. 공동인증서 뿐만 아니라 카카오, 네이버, 통신사 pass 등 각종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난임-지원

로그인 하신 뒤에 메인 화면 [원스톱서비스]에서 [맘편한임신]을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난임부부시술비지원 

여기서 서비스신청 및 지원결정통지서출력 [신청]버튼을 누릅니다. 

 

서울시-난임-지원-정부24

 

 

사전 동의 항목에 '전체 동의'하신 뒤에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주세요. 

 

서울시-난임-지원-7월

동의란에 각각 체크하셔도 되고 맨 윗칸에 전체동의를 누르시면 한 번에 체크가 됩니다. 

 

 

 

1단계 신청인 정보 입력 

신청자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 ​

서울시-난임-지원-신청방법-1단계

처음에 [신청내역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신규 신청자와 기존 신청자를 구분 짓는 부분입니다. 서울시 난임지원금은 총 22회나 지원이 됩니다. 지원이 결정되면 1회에 받는 지원금은 3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을 다 쓰거나 3개월 유효기간이 끝나면 다시 신청하셔야합니다. 이건 이따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난임 지원금 최초 신청자라면,

서울시-난임지원-신청방법-1단계

23년 7월에 처음 신청하시는 분은 위와 같은 팝업을 보시게 됩니다. 난임진단서를 3단계에서 꼭 첨부하라는 팝업입니다.  [확인]버튼을 누르고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세요. 

 

 

 

신청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빨간색 * 표시된 곳이 필수입력란입니다. 로그인해서 들어오셨다면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는 자동 입력되어있습니다. 

 

서울시-난임지원-신청방법

① 혼인관계 

법률혼인지 사실혼인지 체크하시면 됩니다. 

 

② 주소

현재 거주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현 거주지가 속한 자치구 보건소에서 지원금을 받게 되고 엽산 등의 영양제 등을 지원 받게 됩니다. 

 

③ 건강보험

여성분이 직장에 다니며 직장에서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다면 '직장가입자' 

여성분이 남자분의 피부양자로 들어가있다면 남자분이 내는 건보료 형태에 체크합니다. 

남자분이 사업하면서 건보료를 내고 계시다면 남자분의 건강보험 형태에 따라 '지역가입자' 

남자분이 직장에 다니며 직장가입자로서 건강보험료를 내고 계시다면 그에 따라 '직장가입자'로 체크합니다. 

의료급여수습자라면 해당 칸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입력을 다 마치셨으면 [다음단계]를 눌러주세요. 

 

 

 

2단계 서비스 신청

 가구원수도 체크합니다. 한 가구에 몇 명이 살고 있는지 숫자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서울시-난임지원-소득-폐지-이후-신청방법

의료보장구분 

2023년 7월 전에 중위소득 180% 제한에 걸려 난임지원금을 받지 못하신 분이라면 해당사항없음으로 체크가 되실 겁니다. 잘 모르겠다하시면 [조회]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해당 사항에 체크가 됩니다. 

 

 

배우자 정보도 입력합니다.

이는 앞에 1단계에서 '법률혼'으로 선택하신 분들에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빨간색* 표시가 있는 부분은 꼭 써주시고  맨 마지막에 건강보험 가입자 형태를 체크해주세요. 배우자의 건강보험 가입 형태를 잘 모르시겠다면 급여명세서 등을 확인해달라고 하시면 어떤 형태로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급을 받고 계시다면 직장가입자

사업소득을 올리고 계시다면 지역가입자일 것입니다. 

 

서울형-난임지원

보건소는 거주지 주소에 따라서 자동으로 선택이 되어있고 바꿀 수가 없습니다. 저는 현재 용산구에 거주중이라 자동으로 용산구 보건소로 선택되었습니다.

 

 

시술비지원신청 - 시술구분 

저는 시험관 시술 거의 막바지 단계에 왔습니다. 체외수정시술 중에서 신선배아로 선택했습니다. 신선배아, 동결배아, 인공수정시술별로 각 지원금액이 다릅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시 난임지원 금액, 지원 횟수와 범위까지 확인해보세요. 

 

 

서울시 난임지원금액 확인

 

 

 그리고 [다음 단계]를 눌러줍니다. 

 

 

 

 

3단계 구비서류 첨부

제출할 서류가 엄청 많이 나오는데 별 특이사항이 없으시면 제출할 서류는 딱 하나입니다. 바로 난임진단서입니다. 

 

난임진단서도 종류가 많은데 체외수정시술 지원신청용 이라는 난임 진단서를 병원에 요청해서 받으셔야해요. 

 

체외수정시술-지원신청용-난임진단서
강남차병원에서 받은 체외수정시술 지원신청용 난임진단서

위 서류처럼 생긴 난임진단서 파일을 첨부해주시면 돼요. 온라인에 한 번 첨부하고 지원 결정 승인 이후에 우편이나 방문으로 원본 진단서를 보건소에 전달하기는 해야합니다. 저도 원본 제출 아직 안했는데 다음주에 보건소로 직접 제출하러 가려구요. 진단서 원본은 거주지 보건소 모자보건실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병원에 지원금 신청용 난임진단서가 필요하다하시면 알아서 친절하게 잘 발급해주실거예요.

 

 

파일첨부칸에 직접 파일을 드래그해서 업로드하셔도 되고 폴더에서 이미지를 선택해서 올리셔도 돼요.  참고로 굳이 스캐너로 스캔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MB 미만으로 파일 사이즈 줄이는 법 

폰카로 밝은 곳에서 선명하게만 고해상도로 찍어서 올리셔도 됩니다. 그런데 또 너무 고해상도이면 파일이 안 올라가더라구요. 이미지 1장에 1MB 미만의 서류만 올리실 수 있어요. 대부분 포토샵을 깔아놓고 쓰시지는 않으니 tinypng.com 등의 사이트에서 아주 쉽게 용량을 줄여서 올리실 수 있습니다. 



저는 따로 제출할 서류는 없어서 제출하지 않았는데 사업자등록증명원이나 휴직증명서 등을 첨부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아요. 상황에 따라서 보건소에 전화로 문의하신 뒤에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서울시 난임지원금 온라인 신청시에는 위의 경우처럼 난임진단서 1장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난임진단서 파일을 첨부하셨으면 [난임 시술비 지원을 신청합니다] 란에 체크해주세요. 

 

서울시-난임지원-제출서류

그리고 [민원신청하기]버튼을 누르시면 여성분의 서울시 난임지원비 신청은 끝이 납니다. 한단계가 더 남았는데 매우 간단하니 같은 날 끝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배우자 확인 단계  

여성분 신청이 끝나면 신청내역 중 처리 상태는 이렇게 나타납니다. '배우자 확인'단계가 남은 것이지요. 

이건 마치 전입신고할 때 세대주가 세대원 승인해주는 것과 똑같아요. 매우 간단하니 남편분이 회사에 계셔도 되도록 당일날 해달라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배우자 확인까지 끝나야만 그날의 진료비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거든요. 

 

 

배우자 동의 방법 

배우자 역시 정부24에 접속해서 배우자의 본인의 정보로 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 스크롤을 약간 아래로 내리면 [맘편한임신] 이라는 버튼이 나와요. 그걸 눌러주시구요, 

 

서울시-난임지원-배우자-동의-정부24

 

 

난임부부시술비지원 항목에서 [난임부부 시술비지원 배우자동의] - [확인]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난임부부-시술비-지원-배우자-동의

 

[확인]을 누르신 다음에도 간단하게 체크하는 사항 몇가지가 있는데 여성분이 체크할 것보다 훨씬 적어요. 기본 입력된 사항을 바탕으로 거의 ok~ ok~ 만 누르면 되는 수준입니다. 남자분까지 신청을 하시고 나면 거의 빛의 속도로 난임 지원 결정 승인이 납니다. 여성분 휴대폰번호로 문자가 와요. 

 

 

신청 당일 승인해주는 서울시 난임지원금 

서울형-난임지원금-신청승인기간

제가 오전 9시쯤 신청하고 같은 날 오후 1시에 남편이 정부24에서 동의하고 거의 30분 만에 바로 난임 지원 신청이 승인되었습니다.

 

 

난임결정통지서 출력 방법 

이제 난임결정통지서를 출력해서 병원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출력만 하면 되는데.. 저는 정부24 사이트에서 한참을 헤맸습니다. My GOV (나의 서비스)등에서 바로 출력할 수 있을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구요. 어렵게 찾았습니다. 아래 글에서 난임지원결정통지서 출력 방법을 확인하고 바로 뽑아놓으세요. 

 

 

난임결정통지서 출력하기

 

 

위 방법대로 하시면 PDF 저장도 가능하니 집에 프린터기가 없으시면 메일로 보내거나 USB에 저장해놨다가 다른데서 출력해도 됩니다.  

 

 

신청한 날에 지출한 병원비도 모두 지원

서울시 난임 지원을 신청한 날은 통지서를 안 냈으니 다 내 쌩돈을 냈는데 이 통지서를 제출하시면 신청한 날의 진료비는 환불 또는 카드 취소를 해줍니다. 신청한 날의 병원비까지 모두 지원이 되는 것이죠. 시험관 아기시술이나 인공수정 계획이 있으신 서울 사는 분들은 모두 꼭 이 지원금 받으셔서 부담을 덜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