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단한 수선은 내가 하고 싶고 취미도 갖고 싶다
세종 홈플러스 문화센터,
재봉틀 수업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절재로 154 (어진동)
홈플러스 1층 문화센터

​문화센터 대표번호
044 715 8004

각 지점 등록안내 및 신청 방법
1. 인터넷 신청 가능, 로그인 필요
http://mschool.homeplus.co.kr
2. 방문 신청 가능

재봉틀 수업 가격대
12회 수업료 (카드결제가능) 7만원
재료비 (현금 당일 강사님에 지급) 12만원

​수업 진행방식
개개인 수준에 맞춰서 진행
초급자부터 상급자까지 한 반에서 수업 듣는다

준비물
재봉틀은 문화센터 내 강의실에 있다
그외 노루발 등 부속 도구와 재료들은
개인이 준비해야한다
(글 하단에 개인 준비물 리스트 참고 )

주차
지하, 지상 주차장 무료
(부과되는 요금 전혀 없음)

만족도
★★★★
아직 하루 들었지만ㅋ
1회차엔 직선박기 연습만 했다
그래도 한 걸음 내딛었다는데 의의를 뒀고
수업 끝나고 매우 뿌듯했다
재봉틀 다루는 건, 시범 한 번 보고나면
그 뒤 얼마나 많은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고 발전하느냐가 주 과제인듯한데
이는 오롯이 수강생 개인의 몫인 것 같다
대학생 시절, 바느질에 관심이 많아 재봉틀을 마련하고
쿠션커버나 간단한 파우치 등을 만들어봤던터라
완전 미지의 세계는 아니었다.
그때는 그냥 매뉴얼만 보고 했었는데
혼자하니까 바늘 부러지는 이유도 잘 모르겠고
(바늘을...엄청나게 부러뜨려 먹었다..)
장비가 내 맘대로 되지 않을 때도 있어
지지부진하게 하다 말았었다.
그래서 이번에 수업을 들으며
몸으로 하는 일은 몸으로 직접 배우는게
습득 능력을 극대화한다는걸 뼈저리게 느꼈다
앞으로 회차를 거듭하며 후기 남겨보려고 한다

대학생 시절, 1년도 안다뤄보고
이런저런 바쁘다는 핑계로 손을 뗐던 재봉틀.

졸업하고 회사다니며 야근도 많이 하고
제대로 배워볼 여유가 없었는데
세종시 이사오면서 처음 알아봤던건
재봉틀을 어디서 배우나였다

집가까이에 있는 홈플러스 문화센터에
수업이 있어서 바로 등록!
9월에 여행 가느라 집을 많이 비워서
첫수업부터 못 들어가고
추가등록해서 들어갔다
(원래는 3개월동안 12회, 추가등록은 2개월 8회)
추가등록은 앞에 4회차 참석안한만큼 비용도 빼준다


수업 첫날, 직선박기만 연습한다
1시간 넘게 이것만 해도 뿌듯하다ㅋㅋ
일단 시작한거에 큰 의의를 둔다


세종 홈플러스 문화센터는 1층에 있다
카페와 식당을 여러 개 지나서 안쪽으로 가면 있다 ​


영유아 수업도 상당히 많아 보이던데
애기 있는 분들도 많았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여러 강의실이 있는데
쿠킹 장비가 있는 곳,
재봉틀 하기 좋은 테이블이 마련된 강의실 등
목적에 맞는 방이 여러 개 있다 ​



재봉틀 강의실은 스마트실이다
문을 열면 재봉틀에
열의가 넘치시는 분들과 강사님이 있다
사진 오른쪽에 락커같은 곳에
재봉틀과 그에 따른 부속품들이 여러개 들어있다


세종시는 모든게 거의 새거 느낌이다
가장 오래된 아파트도 지은지 5년 정도된거다
홈플러스 문화센터 강의실도 전반적으로
다 새거느낌에 깨끗하다
다른 수업보다 열정이 넘치는 재봉틀 수업
수업이 끝나고도 한동안은 다들 안 일어나신다


나도 재봉틀을 받아 설치한다


보라색 천을 받고
강사님 시범을 보고
직선박기를 연습한다ㅋㅋ
은근 집중 잘되는 작업
약간 집착이 생긴다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고야 말겠다는
(하지만 처음부터 맘대로 안된다ㅠ) ​


욕심을 버리고 기본 사항부터 잘 숙지하자!
재봉틀 위에 저 다이얼들은
저 세팅이 거의 디폴트 셋팅
물론 더 고급 기술이나 다른 기술 배우면
다른 셋팅을 하겠지만​


노루발을 끼운다
노루발은 원래 개인이 따로 준비해야되는데
나는 이날 처음가서 강사님거 빌려서 했다​


직선 노루발 장착완료!
지그재그 노루발, 주름 노루발, 외발 노루발 등을
준비해서 다음시간에 가져가야한다 ​


한창 연습하다가 밑실이 부족해서
다시 감는데...
처음에 선생님이 설명해주신게
한스텝이 기억이 안 났다
상단에 저 밑실꽂아놓은걸
오른쪽으로 밀어놓은 다음
페달(?)을 밟아야한다 ㅋㅋ


보라색 천은 빈틈없이 실로 메워져가고​


주변을 둘러보니
초보는 나 뿐이다
다들 이미 하시던 분들이나
수업을 처음부터 들은 분들이라
각자 자기만의 무언가를 만들고 계셨다
탐나는 작업이 꽤 많았는데
나도 얼른 진도 빼서 작품 만들어보고 싶다


요새 참 creative 를 많이 강조한다싶었는데
문화센터 벽면에도 대문만한 타이포가...ㅋㅋㅋ


가끔 깜빡하고 노루발 안 내리고 시작할 때가 있는데
그러면 천이 이리저리 가버린다ㅋㅠ

잘해봐야지!!

아 혹시라도 다음번 수업 들으실분들을 위해
그리고 재봉틀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본 필수 도구와 재료 리스트 공유한다

재봉틀 기본 준비물
정리함 (아래 도구 넣어서 다닐 플라스틱함)
재단가위: clover 추천
쪽가위
니퍼
노루발
지그재그 /외발/주름 노루발 (총 3종)
자 15cm ,50cm,
줄자 150cm
송곳
일자드라이버
시침핀
가정용 재봉틀 바늘 14,16호
초크
원단용 수성펜
북 (아랫실 감는 것), 케이스
백아이보리 실

이렇게 기본으로 필요하다고 한다
재봉 수업이나 개인차가 있겠지만
장비 다 갖춰놓으면 왠지 마음도 든든하니까
잘 갖춰서 다음수업 잘 듣고 와야겠다









댓글